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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PC) 산업의 글로벌 경쟁사례 분석과 재도약을 위한 시사점

저자 서동혁 발행일 제 호 (2007.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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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컴퓨터(PC) 산업은 글로벌 경쟁의 심화 속에 급격하게 경쟁력을 상실하고 있어 경쟁역량 강
화를 통한 앞으로의 생존 전략 확립이 중요하다. 후발주자였지만 오랫동안 세계 1위 자리를 지킨
미국의 델, 브랜드 전략을 강화하면서 세계시장에 화려하게 재등장한 대만의 에이서, 그리고 한국
의 경쟁전략을 비교해보면 한국은 특히 차별화 전략의 부재가 큰 약점으로 지적된다. 여기서 도출
되는 몇 가지 중요한 시사점은 확실한 비즈니스 모델 확립의 중요성, 가치사슬의 단순확대보다는
고부가가치 사슬 분야로의 차별화, 중국의 등장에 대응하기 위한 브랜드 중심의 새로운 전략 필요
성 등이다.
최근 들어 가격경쟁이 가속화되면서 기존의 핵심역량 및 전략에도 점진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
다. 세계적인 대형화 트렌드 이후, 경쟁우위 요인은 영원하지 않으며, 소비자 니즈 변화에 부응하
지 않으면 언제든지 시장에서 외면받을 수 있다는 사실이 일련의 대형 M&A와 절대강자였던 델의
약화 현상에서 확인된다.
이제 컴퓨터산업은 획기적으로 가격경쟁력을 강화할 수 없다면 프리미엄, 나아가 차세대 제품으
로 방향을 전환해야 할 것이다. 기능을 차별화하든지, 디자인 혁신을 추구하든지, 아니면 미래 트
렌드인 컨버전스·네트워크화를 선도하여 계속 진화하는 등 확실한 차별화만이 활로이다. 한국은
M&A를 통한 대형화, 대량생산 등에 대처할 수 있는 내부역량 한계로 대응범위가 매우 제한적이지
만 글로벌 경쟁시대의 생존을 위해서는 첫째, 전략적 우위확보를 통한 과감한 차별화, 둘째, 전략
적 아웃소싱 강화, 셋째, 차세대 산업에 대한 선도적 투자 및 개발역량 강화, 넷째, 중소기업의 대
형화 촉진 등의 독자적 경쟁우위 확보 전략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