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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산업 현황 및 무역전시회 육성 방안

저자 이상직 발행일 제 호 (2001.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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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산업은 특정 산업분야 및 특정 업종의 기술과 노하우가 결합되어 생산된 신제품, 신기술, 서
비스 등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장으로서 무역증진에 이바지하는 무역인프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
는 부문이다. 특히, 산업ㆍ무역정책적 측면에서의 전시산업 육성은 우선 무역진흥에 직결되는 무
역전시회(Trade Show)의 육성에 초점을 두고, 국내에서 개최되고 있는 주요 산업 및 잠재적으로
경쟁력을 지닐 수 있는 산업부문의 전시회를 중심으로 육성ㆍ지원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현재
및 잠재적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전시회를 집중 육성ㆍ지원함으로써 전시산업 부문의 전문화
를 강화하고, 나아가 국내 전시산업의 국제화를 유도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유망전시분야
발굴ㆍ육성, 무역전시회 개최 능력 배양, 전시기획 및 전시회의 전문화, 해외 홍보지원, 국제협력
및 해외 네트워크 활성화 등이 요구되고 있다. 그리고 국내 전시시설의 활용도 제고를 위해 전시
관련 업계, 전시장 소유 주체 그리고 정책 주체간의 긴밀한 협력체제를 구축하여 시너지효과를 창
출하는 방향으로 추진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