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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 관광객 증가가 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정책제언

저자 박문수 발행일 제 호 (2014.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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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중국 경제의 급성장 및 해외여행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하여 전 세

계 아웃바운드 관광시장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중요성은 매우 커지고 있

. 방한 중국인 관광객 역시 급증하여 2013년 방한 중국인 관광객 규

모는 432만 명으로 전체 외국인 관광객의 35.5%를 차지함으로써 최다

방한국에 올랐으며 방한 중국인 관광객 총지출액은 76,722억 원을

기록하였다. 이로 인한 생산유발효과는 133,717억 원, 부가가치유발

효과는 65,425억 원, 취업유발효과는 24798, 고용유발효과는

126,456명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쇼핑관광과 관련된 소

매업 부문의 파급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숙박업,

음료 부문의 파급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 인

바운드 관광산업에서 중국인 관광객의 급성장은 관광산업뿐만 아니라

관련 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중국인 관

광객 급증 효과를 관련 산업으로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단기적으로

는 저가관광 구조를 개편하고 관광상품의 고부가가치화를 도모해야 한

. 더불어 장기적으로는 중국인 관광객 소비패턴에 대한 엄밀한 분석

을 통해 중국인 소비자의 선호에 맞는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을 위한 노력

을 기울여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