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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쇼핑 확산과 유통산업 변화

저자 구진경 발행일 제 호 (2015.0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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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보급 증가와 무선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모바일 쇼핑의 시장규모는 급격히 성장했다. PC를 이용한 인터넷 쇼핑 시장 규모가 줄어드는 반면 모바일 쇼핑 시장의 급격한 성장이 전체 온라인 쇼핑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모바일 쇼핑의 성장으로 온라인에서는 소셜커머스와 오픈마켓이 급격히 성장했다. 소셜커머스는 상품을 선별하여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는 큐레이션 서비스 제공을 통해 모바일 쇼핑의 편의성을 높였다. 최근에는 오픈마켓이 소셜커머스와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오프라인 유통업태 중에서는 TV홈쇼핑, 대형마트, 백화점이 적극적으로 모바일 쇼핑 시장에 뛰어들었다. TV홈쇼핑과 대형마트의 경우 기존 유통채널에 모바일 플랫폼을 추가하는 멀티채널 전략으로 모바일 쇼핑을 도입하였다. 그 결과 매출에서 모바일 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커졌으나 기업 전체 매출증대 효과는 크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이익은 오히려 감소했다. 반면에 백화점 채널은 기존 유통채널에 모바일 플랫폼을 통합하는 옴니채널 전략을 구사하여 기존 유통채널과의 시너지를 추구하고 있다. 모바일 쇼핑을 통한 유통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업 차원에서 모바일 쇼핑 도입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모바일 쇼핑이 기존 채널과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도록 새로운 유통관리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정부 차원에서는 모바일 쇼핑 인프라를 갖추지 못한 전통시장과 중소쇼핑몰을 위한 모바일 쇼핑 인프라를 지원하고, 국내 모바일쇼핑 시장을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하기 위한 모바일 쇼핑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