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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의 항공복합재 시험평가 시스템 구축 사례와 시사점

저자 강민성 발행일 제 호 (2015.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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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연비향상과 항공운항의 효율성 증대 등을 목적으로 민간 항공기의 동체소재는 금속재에서 복합재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는 높은 기계적 강도, 내열성 및 경량화가 가능한 복합재의 우수한 물리화학적 특성이 반영된 현상이다. 보잉사의 최신 기종인 B787기는 전체 무게의 50%를 탄소섬유복합재(CFRP)가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에어버스의 A350기 또한, 50% 이상의 복합재 사용률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흐름으로 인해 세계 항공용 복합재 시장은 2014년 약200억 달러에서 2033년 약 900억 달러로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며, 글로벌 항공기 제작 네트워크에 참여하고 있는 국내 시장도 2014년 4,500억원 수준에서 향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해당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기술개발 및 완제기 업체와의 협력 강화와 함께 필수적인 인프라로서 우수한 시험평가 시스템의 구축이 중요하다. 유럽의 주요 시험평가 전문기업인 스페인의 Applus Lab과 독일의 IMA 사례를 살펴본 결과, 공공부문의 주도적 역할,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 숙련된 인력의 채용과 교육 등이 주요한 정책적 시사점으로 도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