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업의 해외진출 확대 방안 |
저자 |
이동희 |
발행일 |
제 호 (2016.03.10) |
원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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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해외수요를 겨냥하여 서비스산업을 수출산업화하려는 정책이 전략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선행연구와 해외진출 서비스기업에 대한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서비스산업의 해외진출을 확대하기 위한 정책적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성장기반 확충의 관점에서 수출 및 해외진출에 목적을 둔 서비스 혁신 및 R&D 프로그램과 창의형 인력양성 시스템의 강화가 시급하다. 이를 위해 독일, 핀란드, 일본 등의 선진사례를 참고로 체계적 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국제수요에 맞는 서비스를 기획·제작할 수 있는 창의인력 양성기반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둘째, 제조업과 구별되는 서비스업의 특성을 반영한 수요자 중심의 해외진출 지원수단을 마련하여 정책 실효성을 제고해
야 한다. 특히, 해외진출 경험의 체계화 및 공유가 촉진되도록 정보·네트워크 지원을 내실화하고, 서비스업 특성이 반영된 가치평가 모형을 확산시켜 서비스기업의 금융지원제도 활용성을 높여나가야 한다. 셋째, 서로 다른 영역으로 분산된 서비스업 관련 지원을 통합·총괄할 수 있는 정책조정 기능의 제도화와 함께 서비스업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민·관 역할을 이원화함으로써 정책효과의 극대화를 도모해야 한다. 또한 추진 중인 업종별-국가별 맞춤형 해외진출 전략의 유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실행모형을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