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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과 유통산업의 미래

저자 김숙경 발행일 제 호 (2017.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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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고로 인해 우리에게 친숙해진 인공지능은 제조, 의료, 교통 등 다양한 산
업 분야에서 적용되기 시작하였으며, 유통도 인공지능이 선도적으로 적용되
고 있는 분야 중 하나이다. 유통산업에서 인공지능은 점포의 위치 선정, 인력
채용, 매출 예측 및 재고관리 등 기업의 전략적 결정이 필요한 거의 모든 영
역에 적용될 수 있다. 또한 인공지능은 소비자 입장에서도 체감할 수 있는 쇼
핑환경의 변화를 초래하는데, 쇼핑 검색 및 구매 과정, 쇼핑사이트의 디자인,
능숙한 판매원의 역할을 하는 인공지능 로봇의 등장 등에서 그러한 변화를
볼 수 있다. 인공지능으로 인해 발생하는 이러한 변화는 한마디로 ‘고객의 마
음을 읽고 그에 맞추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으며, 유통산업의 미래를 근본적
으로 바꿀 것으로 전망된다. 인공지능 기술의 빠른 발전 속도를 생각하면 국
내 유통기업들의 대응은 상당히 뒤처져 있으며, 앞으로 인공지능 분야에 대
한 보다 많은 관심과 투자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