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KIET 산업경제

  • 보고서
  • 정기간행물
  • KIET 산업경제

관광산업의 이해와 발전방안

저자 하동원 발행일 제 호 (2017.10.17)
원문 pdf 

전 세계적으로 저성장, 높은 실업 시대에 새로운 경제성장 동력으로 관광산업에 대한 잠재적 가치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관심의 급증은 국제 관광 및 국내 관광산업이 지속적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산업이며 타 산업에 비해 일자리 창출 등의 경제파급 효과가 높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관광산업을 21세기 신성장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국내 관광산업의 경쟁력 강화가 시급하며 저임금 노동산업에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전을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그렇다면, 관광산업이란 무엇인가? 국제연합세계관광기구(UNWTO)(2005)는 관광산업을 숙박, 음식, 쇼핑, 운송, 문화, 스포츠, 레저, 지역 특화 산업 등 소비산업 전반에 걸쳐 있는 것으로 국제연합 세계관광기구(UNWTO, United Nations World Tourism Organization). 확대하여 인식하고 있으며 유엔 무역개발회의 (UNCTD2))는 관광산업을 외래방문객 및 국내여행객들에 의해 주로 소비되는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는 산업적, 상업적 활동의 총체로 정의를 내리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관광산업 정의에 따른 영역을 설정하는 것은 학계, 산업계 전반에서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는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