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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콜 서비스의 경제적 의미

저자 박문수 발행일 제 호 (2010.10.26)
원문 pdf 
리콜(recall)제도는 제품의 안전성에 관한 정보의 비대칭성을 해결하고 소비자들의 안전을 확보하
기 위한 규제(safety regulation)의 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리콜은 소비자와 기업의 입장에서 동
전의 양면과 같은 이중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일반적으로 리콜의 실시는 소비자에게 리콜 시행 기
업의 제품에 대한 이미지의 악화를 초래하게 된다. 이에 따라 기업의 입장에서는 재정적 손실 및
브랜드 이미지 악화와 같은 리콜에 따른 직·간접적 비용의 발생으로 인하여 리콜 시행을 회피하려
는 유인이 존재한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결함제품에 대한 기업의 리콜 실시는 소비자의 위험
을 예방하는 노력의 신호로서 해석되어 기업 이미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리콜을 기업의 전략적 변수로 간주하여 국내외 리콜제도 현황을 살펴보고
리콜 시행 여부에 대한 고려사항들을 확인한 후 리콜시행으로 인해 기업이 부담하는 비용과 편익
에 대한 검토를 통해 리콜이 기업 경영에 대해 갖는 의미를 살펴보았다.
리콜은 소비자들의 안전성 확보뿐 아니라 보편적 소비행태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이 선행연구를 통
해 밝혀지고 있다. 또한 리콜은 성장은 지체되어 가고 경쟁이 치열하여 신규 소비자가 창출하는 부
가가치보다 기존 고객의 재구매가 기업의 수익성을 좌우하는 성숙기 시장에서 기업의 수익성 제
고 및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이 확인되고 있다.
따라서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리콜이 그 대응방법에 따라 수익성의 제고 및 기업의 성장에 큰 영
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인지하여 리콜을 회피해야 할 문제로 인식하기보다 적극적 대처를 통해 기업
및 브랜드의 이미지를 제고하는 수단으로 활용하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