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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콘텐츠산업 현황과 산업협력 방향

저자 박정수 발행일 제 호 (2011.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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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에 대한 소비자 수요의 확대와 콘텐츠 자체의 질적 성장, 유통체계의 변혁 등으로 콘텐츠산
업의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으며, 세계시장 규모도 2006~2010년 동안 연평균 3.1% 증가하여
2009년 현재 1조 3,725억 달러에 달하였다.
이처럼 콘텐츠시장의 규모가 확대되고 콘텐츠산업에 대한 각국의 관심이 증대되면서 한국과 중국
도 콘텐츠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다. 그 결과 양국의 콘텐츠산업은 빠르게
성장하였고, 양국 간의 교역도 2009년에는 7억 달러를 넘어섰다. 특히 세계시장에서 양국이 차지
하는 비중은 2006년 5.8%에서 2010년에 8.3%로 높아진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여전히 선진국에 비해 취약한 양국의 경쟁력은 세계시장에서의 역할을 확대하고자 하는 한
국과 중국이 개선해야 할 과제이다. 특히 2015년 세계시장에서 한국과 중국의 비중이 10% 내외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 양국이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한국과 중국은 다양한 콘
텐츠를 제작하기보다 선진국의 콘텐츠를 소비하는 수요시장으로서의 역할에 머물 수 밖에 없을 것
이다. 결국 한국과 중국의 산업협력은 글로벌 환경에서 선진국과 경쟁할 수 있는 경쟁력 제고라는
측면에서 필요하다고 하겠다.
이에 따라 한국과 중국은 양국이 세계시장에서 실질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경쟁력을 제고하는
데 필요한 핵심역량의 보완과 시너지 창출을 유도하는 방향에서 협력을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기능별 측면에서는 신규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 콘텐츠 제작 협력과 시장의 글로
벌화에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협력, 그리고 저작권 보호에 대한 양국 간 공조가 요구된다. 또한 장
르별 측면에서도 한국과 중국 양국의 콘텐츠산업 현황과 특성, 그리고 전략방향 등을 고려한 차별
화된 전략과제 도출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