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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방안 - 한류의 지속적 확산을 위한 정책방향 -

저자 황준석 발행일 제 호 (2012.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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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중국에서 드라마로부터 확산되기 시작한 한류는 이제

K-Pop을 중심으로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한류의 열풍은 우리 콘텐츠의 해외 진출을 지속적으로

확대시켰으며, 관광이나 제조업 등 연관 산업에 영향을 주고,

국가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조사를 보면, 한류가 조만간

소멸될 것이라는 응답이 60%를 차지하는 등 한류에 대한 거품론이

대두되고 있으며, 우리 국민들도 콘텐츠의 다양성 부족, 콘텐츠

산업 내부의 구조적인 문제, 혐한류·반한류의 대두 등으로 한류의

지속 가능성에 대해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한류의 지속적인

성장과 파급 효과의 확대를 위해서는 우리 콘텐츠의 경쟁력 강화와

공생발전의 생태계 조성,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의 강화와 호혜적

교류가 중요한 상황으로, 이를 위한 정책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