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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 중기업의 성장 특성과 정책 과제

저자 홍석일 발행일 제 호 (2013.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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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제조기업의 구성에서 소기업의 비중(2010년)이 사업체 수
기준 97.1%, 종사자 수 기준 54.5%로 매우 높다. 미국, 일본과 비교
해도 소기업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소기업의 원활한 성장이
중요한 과제임을 보여준다. 소기업의 성장모형을 최고경영자, 조직,
운영의 기업 내부 속성과 외부 네트워크, 정부 지원정책의 외부 속
성으로 설정하여 계량분석한 결과, 조직과 외부 네트워크 영역에서
비성장기업과 성장기업 간 차이를 부분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설문조사와 사례조사를 바탕으로 성장기업의 특성을 살펴보면, 성장
모형의 모든 영역에서 성장기업이 비성장기업에 비해 전반적으로
우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장기업의 기업가정신이 높고 연구
개발 투자가 활발하며 국내 대기업과 해외시장에 대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외부 네트워크의 활용과 정부 지원정책의 인지도, 활용도,
경영성과 기여도에서도 성장기업이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점을 바
탕으로 앞으로 소기업정책은 소기업의 원활한 성장 생태계 조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그 방안으로 단계적 성장지원체제 구축
및 운용, 소기업 성장 친화적 지원사업 강화, 소기업 지원제도의 개
선 등을 꼽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