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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 시장현황과 과제

저자 구진경 발행일 제 호 (2015.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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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해 제품과 서비스의 거래를 돕는 전자상거래의 일종이다. 2008년 그루폰이 SNS를 활용한 공동구매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소셜커머스는 확산되었다. 국내에는 2010년 그루폰이 한국시장에 진출하고 티몬이 소셜쇼핑을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이후 연평균 360%씩 성장하며 2014년에는 5조 5,0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현재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은 쿠팡, 티몬, 위메프 3사가 주도하고 있다. 소셜커머스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한 소셜커머스 3사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소셜커머스 3사는 배송서비스를 강화하고, 판매품목을 다양화해 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한편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소셜커머스 3사 매출액의 급격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영업이익은 적자를 기록했다. 소셜커머스 3사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과도한 마케팅 비용 지출, 물류 분야에 투자, 고비용 발생 조직구조 등이 영업이익 적자의 주요한 원인으로 분석된다. 영업이익 적자에도 불구하고 소셜커머스 업체들은 국내외 대규모 투자를 유치해 당분간 소셜커머스 업체들의 성장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소셜커머스 온라인 유통시장에서 영향력이 확대되고, 업체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납품업체와의 불공정거래로 인한 갈등이 발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소셜커머스 이용자 수가 늘어나면서 소비자 피해사례들도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올바른 거래관행을 정립하여 유통산업의 건전성을 확보하고 소비자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소셜커머스 시장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