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KIET 산업경제

  • 보고서
  • 정기간행물
  • KIET 산업경제

글로벌 및 국내 컨설팅기업의 경쟁구도 변화

저자 박진수 발행일 제 호 (2005.02.21)
원문 pdf 
주로 미국에 기반을 두고 있는 글로벌 경영컨설팅기업은 최근에 급격한 변동을 겪어왔다. 회계부정으로 인해 세계 최대 회계기업들의 컨설팅부서가 독립되고 컨설팅 기업이 아웃소싱 업무까지 수행하는 한편, 아웃소싱 업체들이 컨설팅 업무를 수행하는 등 컨설팅시장의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더욱이 고객기업들이 컨설팅비용을 줄이기 위해 컨설팅 계약기간을 줄일 뿐만 아니라 고객사 내에 컨설턴트를 고용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선진국에서의 컨설팅기업 수익 감소와 컨설팅 성과에 대한 비판적 시각 등에 따라 글로벌기업들이 역외 영업을 증대하고 있다.

우리나라 경영컨설팅 시장은 글로벌기업, 중견기업, 중소 및 영세기업 등의 군으로 나눌 수 있다. 주요 글로벌 경영컨설팅 기업이 고가 시장을, 생산성본부·능률협회·표준협회 등과 회계법인 등이 중가 시장을 장악하여 왔으나, 최근에는 글로벌기업 출신 컨설턴트들이 창업하여 이들 기업과의 경쟁에서 높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한편, 컨설턴트간의 수임료 차이는 경쟁이 가열됨에 따라 커지고 있다.

컨설팅 쿠폰제, 실적 인증제도, 인력양성 등을 통해 경영컨설팅산업 육성을 계획하고 있는 정부는 국내외 기업들의 경쟁양상이 변화하는 것을 직시하고 경쟁력이 있는 기업이 적정가격으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제도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