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KIET 산업경제

  • 보고서
  • 정기간행물
  • KIET 산업경제

치열한 경쟁하의 중국 승용차시장

저자 이문형 발행일 제 호 (2007.10.01)
원문 pdf 
중국의 승용차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이를 선점하기 위한 세계 메이저 업체들과 중국 토
종기업들 간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중국시장에 가장 늦게 진출했음에도 불구하고 좋
은 성적을 거두었던 우리 브랜드들의 시장 점유율이 최근 크게 낮아지면서 여기저기서 걱정들이
많아지고 있다.
최근 중국 승용차시장은 세계 메이저 업체들의 집중적인 공략으로 인해 신모델 출시가 크게 증가
하고 있으며, 구모델들을 중심으로 가격인하가 몇년째 지속되고 있다. 이미 소형차 가격은 국제시
장보다 크게 낮아 수출산업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를 위협하고 있다. 중형차시장에서도 치열한 경쟁
으로 인해 가격 인하 폭이 커지면서 중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중국정부의 국산화 정책과 독자모델 개발정책이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토종기업들이 새로운 강자
로 등장하고 있다.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중국 승용차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특단의 방안이 필
요한 때이다. 사후처방전보다는 사전대비책이 절실히 필요하며, 메이저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이기
기 위한 기술혁신과 브랜드 제고 방안, 중국측 파트너와의 화합이 생존의 필수 전제조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