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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승용차 수요의 계절변동과 단기 전망

저자 김재진 발행일 제 호 (2011.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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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재로 인식되던 승용차가 최근에는 일상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재로 변화하고 있다. 승용
차 보유대수는 2003년 1,000만 대를 넘어서면서 1대당 인구 수도 4명 이하로 낮아졌다. 승용차 보
유대수가 증가하고 대체수요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전체적인 수요가 경기변동에 민감해지고, 계절
적 요인의 영향이 커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한국형 X-12-ARIMA를 이용하여 승용차 차종별 내수 판매량의 계절변동을 분석한 결과, 요일변
동, 명절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검정되었다. 그리고 이들 계절요인을 조정한 모형에 입각
하여 승용차 수요의 단기 전망을 실시한 결과, 2011년 하반기의 판매량은 전년동기 대비 2.6%,
2012년 상반기에는 5.2%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었다. 그러나 본 추정치에는 유럽발 재정위기와 같
은 단기 경기변동 요인, 세제변화와 같은 제도적 변화 요인 등이 반영되지 않았는데, 만약 이러한
요인들이 반영될 경우 추정치는 다소 변할 수 있다. 특히, 유럽발 재정위기의 확산에 의해 국내외
경기가 내년 상반기에도 침체될 경우 승용차 판매량은 상기의 전망치에 비해 크게 낮아질 가능성
이 있다.
이처럼 본 연구에서 수행한 승용차 수요의 소비패턴 분석과 전망은 경제적 인과관계의 변수를 고
려하지 않았다는 점에 유의한다면, 승용차 관련 기업의 생산이나 투자계획, 영업수익의 안정성 유
지 등을 위한 경영전략 수립 시 유용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