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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창조화시리즈) Ⅱ. 스마트 전기동력 이동수단 개발 및 상용화 전략

저자 김경유 발행일 제 호 (2014.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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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기술과 융합 및 혁신을 지속하면서 자동차산업도 단순한 수송기계에서 차량과 인
프라, 차량과 차량, 차량과 인간이 상호작용하는 제품으로 발전하였으며 창조산업 육
성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유럽, 일본 등 선진국은 전기동력화와 IT연결성을
결합한 미래형 이동수단인 마이크로 모빌리티(Micro Mobility)를 개발하는 등 새로운
자동차 수요를 창출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마이크로 모빌리티로 대표되는
스마트 전기동력 이동수단은 전기동력화로 부품의 수가 크게 감소하면서 공간배치,
디자인, 크기 등에서 자유도가 높아져 다양한 형태의 차량 제조가 가능하다. 연결성이
강화되면서 충전을 위한 위치정보 교환과 자율주행이 가능해지고 이에 따른 이동성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 창출도 가능하다.
국내 자동차산업도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전기차 육성 정책을 범부처 차원에서
추진해 오고 있으나, 초기시장 창출이 부진한 실정이다. 융합을 통한 창조를 위해서는
기업 간 제휴가 활성화되어야 하나, 국내 기업 간 제휴는 폐쇄적 기업 문화와 수직통합
적 산업구조로 인해 상대적으로 부진한 상황이다. 마이크로 모빌리티 등을 포함한 스
마트 전기동력 이동수단 관련 산업화를 위해서는 오픈 소스 기반의 차량용 OS 및 관
련 시스템 개발을 위한 전략적 추진방안 수립과 산업융합 생태계 조성 및 인적 네트워
크 구축, 자동차산업의 생태계를 중심으로 중장기 기술개발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지
속적인 중소기업 역량 강화 및 활성화 등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