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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ET 산업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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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자동차산업의 융합 촉진을 통한 성장기반 강화 방안

저자 이항구 발행일 제 호 (2015.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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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우리 자동차산업의 국내외 생산은 각각 452만대와 440만대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국내 완성차업체와 국내에서 생산 중인 외국계 완성차업체의 세계
생산 점유율은 10%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국내 완성차업체의 해외 생산
판매 증가에 따라 완성차수출이 2년 연속 감소했지만 국내 완성차업체의 판매
물량은 사상 최대에 달했다. 이처럼 국내 자동차산업은 양적 성장을 지속하고
있지만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수직
통합적인 국내 산업구조로 인해 자동차업체와 연관산업 내 기업 간 수평적 협
력이 부진하고, 부품업체의 혁신 역량이 낮기 때문이다. 국내 자동차산업이 지
속가능 성장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하고 이를 바탕
으로 국내외에서 활동 중인 보완적인 기능을 보유한 기업과의 기술제휴를 확
대해야 한다. 세계 자동차산업의 경쟁양상이 혁신경쟁에서 원가경쟁으로 변화
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고에서는 세계 자동차산업의 스마트(smart)화와 연결성
(connectivity) 강화 전략 및 자동차와 전자산업의 연구개발 투자 현황을 분석해
보고 국내 자동차산업의 융합 촉진을 통한 성장 잠재력 강화 방안을 제시해 보
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