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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방송영상산업의 경쟁력과 과제

저자 박정수 발행일 제 호 (2008.0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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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수 사업자들이 참여, 경쟁체제를 형성하고 있는 방송영상산업은 2003~2007년 동안 연평균 7.9%
의 매출액 증가율을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1990년대 중반 이후 한류의 영향으
로, 2002~2006년 동안 연평균 49.6%의 높은 수출증가율을 기록하였다.
최근 시장 개방화를 통해 국가 간 교역의 확대, 기업 간 경쟁촉진 등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변
화 흐름에서 생산자는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느냐의 여부에 따라 시장을 주도하거나 아니면 시장
에서 퇴출될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경쟁자산, 시장구조, 산업성과 등 국내 산업의 경쟁력 파악
을 통한 대응이 요구된다.
그동안 국내 방송영상산업은 내수시장에 안주, 국제경쟁력을 제대로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
다. 즉 IT를 기반으로 기술축적과 인프라 구축, 그리고 한류확산에 따른 수출 확대라는 측면에서
는 경쟁력을 어느 정도 확보하였으나, 지상파 중심의 시장구조에서 인력, 투자 확보가 어려운 중소
기업 위주의 기업 환경은 글로벌 미디어 기업과의 경쟁에 직면한 상황에서는 경쟁력 제고에 부정
적인 요소라고 하겠다.
결국 확대되고 있는 시장을 국내업체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자원배분을 통한 산업의 경
쟁력 확보 전략이 필요하다.
먼저, 다양한 뉴미디어에의 대응과 함께 제작업체와 방송사업자 간의 합리적인 관계정립을 통해
서 유통구조의 효율화를 달성해야 할 것이다. 특히 국내기업들이 해외시장으로 진입하기 위해서
는 선진국이 개척하지 못한 틈새시장을 공략하거나 문화적 유사성을 가진 한·중·일 3국 간의 협력
을 통해 수요기반 확보와 효율적인 분업체계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제작여건 개선과 관련해서는
디지털기술의 활용이 활발해지기 때문에 기술개발은 물론 관련 전문 인력 확충과 투자자금 확보
도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또한 세계시장에서 국내 방송영상물이 문화적 할인 없이 방송될 수 있도
록 제작기반을 확충해 주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