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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특성과 혁신지원체제의 관계에 관한 실증 분석 및 정책적 시사점

저자 이영주, 김홍석, 최봉현 발행일 제 호 (2009.0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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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지원체제의 구축만으로 서비스 혁신을 도모하기 힘들 수 있다. 서비스산업의 경우 업종 간 이
질성이 높고 혁신 수요와 혁신활동들이 다양한 만큼 이를 감안한 혁신지원 활동이 이루어져야 혁
신 지원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서비스 특성을 감안한 혁신지원체제에 관한 연구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고는 서비스 특성별로 서비스 혁신활동과 서비스 혁신지원체제의 관계가 어떻게 다르게 나
타나는지를 분석하여 서비스산업의 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 대안 마련에 기여하고자 한다.
실증분석 결과에 따르면, 기술의존형 서비스와 설비의존형 서비스로 구분한 특성별로 혁신활동들
이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으며, 혁신지원체제와의 관련성도 각각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
석결과는 서비스산업 선진화를 위한 혁신지원체제 수립 시 서비스의 이질성을 감안할 필요가 있음
을 시사하고 있다. 특히 서비스산업 혁신지원체제 구축 시에 민간부문과 공공부문이 조화로운 역
할분담과 혁신성과물의 보호 장치 등에 관한 제도적 보완 등을 뒷받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혁신수요의 발굴 및 R&D 연계 등과 같이 민간부문의 강점이 예상되는 분야에서 민간전문
가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혁신지원체제의 구축이 필요하다. 공공부문이 보유하고 있는 원
천기술의 서비스산업 이전 및 확산이 원활해질 수 있도록 바우처제도와 같은 제도적 장치를 확대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