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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숙박업의 생존결정 요인과 시사점

저자 이순학 발행일 제 호 (2018.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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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소득 증대, 삶의 질에 대한 관심증가 및 방한 외래관광객의 급증 등으로 인해 국내 관광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관광산업 내에서 숙박업의 역할도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일부 대규모 업체를 제외한 대다수의 관광숙박업체는 높은 폐업률에 직면하고 있어, 그에 따른 사회·경제적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관광숙박업의 생존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Cox의 비례위험모형을 이용해 2000~2014년간 국내 관광숙박업체의 생존결정 요인을 분석한 결과, 상용종사자 수가 많을수록, 지역 내 동종업체 수가 많을수록 생존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업력이 길고, 업체 규모가 클수록 생존확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규모가 영세하고, 지역 간 업체의 분포 차이가 큰 국내 관광숙박업의 현황을 감안할 때, 개별 업체의 생존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영세성을 극복하고 관광수요의 지역 쏠림현상 완화를 통한 수급불균형 해소에 대한 방안마련이 시급하다. 가령, 지역 내 소규모 숙박시설을 중심으로 공동브랜드를 구축하여 대형업체 등과 비교해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지역특화 이벤트 개발, 의료관광, MICE산업 발전방안 마련 등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통해 각 지역의 부족한 숙박수요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노력도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