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KIET 산업경제

  • 보고서
  • 정기간행물
  • KIET 산업경제

국내 MP3 플레이어 업체의 생존전략

저자 유현선 발행일 제 호 (2006.03.02)
원문 pdf 
세계 MP3 플레이어 시장을 선도해 온 국내업체들은 최근 선진 IT기업들의 시장참여와 중국산 저
가제품의 공세로 입지가 점차 약화되고 있다. 특히, 2005년 애플사의 저가형 iPod nano 출시는 플
래시 타입 MP3 플레이어에 주력하고 있는 국내기업에게 강력한 위협으로 등장하였다.
세계 MP3 플레이어 시장은 2009년까지 현재의 4~5배에 달하는 고속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또한,
MP3 플레이어는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도래와 함께 다른 디지털 기기와의 연계성 강화를 위한
전략적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국내업체들은 변화된 시장구조와 디지털환경의 유비쿼터스화를
수용하여 새로운 휴대용 멀티미디어 기기 업체로 변모하는 것이 시급하다.
국내업체들이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세계시장을 겨냥한 상품의 토털 솔루션을 제공
할 수 있는 수익모델의 창출과 제품개발이 필요하다. 국내 관련업체들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디지털 콘텐츠까지 포괄하는 수익모델을 통해 새로운 경쟁우위를 확보해 나가는 한편, 소형화.경
량화.대용량화와 함께 글로벌한 디자인, 사용의 편이성 및 제품의 고유기능 강화에 주력해야 할 것
이다.
국내업체들은 시장 확대를 위해 품질 위주의 차별화 전략으로 틈새시장을 공략해야 한다. 국내 중
소업체들은 저가경쟁에서 벗어나 대용량 플래시메모리 타입 제품군을 중심으로 품질과 디자인의
차별화를 통해 새로운 시장개척에 노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