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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타이어의 대미 수출환경 변화와 대응방안

저자 조용원 발행일 제 호 (2018.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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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정부는 중국정부가 미국 타이어시장에서 자국산제품의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과도한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중국산 타이어에 대해 반덤핑관세를 두 차례 부과하였다. 2020년에 반덤핑관세에 대한 미국정부의 일몰재심이 예정된 가운데, 품질경쟁력 확보를 목적으로 적극적 산업구조개편을 단행한 중국산 타이어에 부과되던 반덤핑관세가 해제되면 중국산 타이어는 기존의 미국 저가 타이어시장 이외에도 고가시장에 진입하며 국산제품과의 경쟁이 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연구를 통해 미국정부의 중국산 타이어에 대한 반덤핑관세 조치는 국산타이어의 대미 수출규모 증가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고 판단하기 어려우며, 미국 타이어시장에서 중국산제품과 태국산제품의 대체관계가 뚜렷하게 나타난 것을 확인했다. 따라서 국산타이어 제품과 중국산제품의 표적시장이 상이하기 때문에 2020년에 중국산 타이어에 대한 반덤핑관세가 철회되더라도 국산제품의 대미 수출규모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중국타이어산업은 글로벌 선도기업들을 적극적으로 인수하며 유통채널 확장 및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여 향후 프리미엄급 타이어시장에서 국산제품과의 경쟁이 격화될 것으로 우려된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타이어 제조사들은 글로벌 소비자니즈에 맞춘 신제품(비공기식, 친환경, 초광폭, 런플랫, 저연비 등)을 개발함으로써 제품차별성을 확보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