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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업지원 서비스산업의 발전방안

저자 김희주, 남장근, 김승택, 최봉현 발행일 제 호 (1999.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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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경제가 점차 지식기반경제로 이행됨에 따라, 제조업의 생산성 향상 및 고부가가치화에 필수
적인 제조업지원 서비스산업이 새로운 성장산업의 하나로 부상하고 있다.
이는 경제활동의 글로벌化에 따른 경쟁 격화로 모든 기업들이 자사가 비교우위를 가지고 있는 분
야를 핵심역량화하고, 그 밖의 분야에 대해서는 각 분야별로 경쟁력있는 기업에서 조달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상황이 전개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최근 주요 선진국 기업들은 제조업의 생산활동 중 핵심 공정을 제외한 여타 부가가치
창출 관련 활동, 즉 상품기획, 연구개발, 설계, 설비계획, 부품조달, 판매기획, 사후관리 등에 대해
종전에는 자체조달(in-house)이 중심을 이루었으나 점차 외부조달(outsourcing)로 전환하고 있
다.
제조업의 이러한 외부조달 추세는 디자인, 엔지니어링, 경영컨설팅, 광고 등 이른바 ‘제조업지원
서비스산업’에 대한 수요 증대로 이어져 동 산업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동
분야의 중소기업 창업 및 고용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21세기 지식기반경제로 이행해 나가기 위해서는 기존 제조업의 생산성 향
상 및 고부가가치화를 통한 국제경쟁력 향상에 필수적인 제조업지원 서비스산업을 발전시켜 나가
야 할 필요성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이들 제조업지원 서비스산업은 동 산업에 대한 수요의 지속적인 증대로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
될 뿐만 아니라, 그에 따른 고용창출 효과 역시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본고에서는 향후 성장 잠재력이 높고 우리경제에 대한 기여도도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제조업지
원 서비스산업에 대해 먼저 주요 선진국의 현황과 지원정책을 개관하고, 우리나라 제조업지원 서
비스산업의 현 위상을 살펴본 다음 동 산업의 발전방안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