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KIET 산업경제

  • 보고서
  • 정기간행물
  • KIET 산업경제

디자인산업의 지식경쟁력 강화 방안

저자 김희주 발행일 제 호 (2000.03.01)
원문 pdf 
디자인은 단기간에 적은 비용을 들여 우리 상품의 차별화 및 고부가가치화를 통해 우리 산업의 지
식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 현재 우리 나라의 디자인 경쟁력은 선진국
의 60∼70% 수준에 머무르고 있으나 정부의 디자인산업 육성정책, 풍부한 디자인 전공 인력 보유
등 발전을 위한 여건이 조성되고 있어 그 성장잠재력은 계속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우리
나라의 디자인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디자인산업의 지식집약화로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인제
품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독창적인 디자인 이미지를 계속 형성해 나가야 한다. 이러한 기본방향에
따라 가격과 품질을 중시하는 지금까지의 ‘메이드 인 코리아’ 전략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디자인
경쟁력을 갖춘 ‘디자인 코리아’로 기본전략을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