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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아시아 시장 접근 강화하는 중국

저자 신태용 발행일 제 호 (2007.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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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아시아를 향한 중국의 접근이 크게 활기를 띠고 있다. 최근 5년간 중국과 중앙아시아(5개국)
의 교역 규모는 연평균 50% 이상의 빠른 증가를 보이고 있다. 또 중국은 중앙아시아 건설 시장에
도 발빠르게 진출하여, 건설 시공 및 건자재 공급 등에서 양호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활발한 중국의 중앙아시아 시장 진출은 양 지역의 지리적 인접성이라는 자연조건이 큰 뒷받침이
되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국의 다양한 수출상품과 중앙아시아의 풍부한 자원·에너지의 강
한 상호 보완관계가 양 지역간 교류 확산의 강력한 기반이 되고 있다.
이에 더하여 정치외교적으로 경제협력의 큰 틀을 정례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중국과 중앙아시아
간의 ‘상하이협력기구’, 대형 도매시장을 통한 국경무역 지원, 저렴하지만 비교적 양질의 상품 및
서비스를 앞세운 중국 기업의 현지 마케팅 강화 등도 양 지역 간 교류 증진에 시너지효과를 부여하
고 있다.
한국 기업으로서는 중앙아시아와의 교역 및 경제협력 증진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
다. 구체적으로는 현지에서의 중국 기업과의 경합 회피 분야 확보와 중국 변경 지역을 기반으로 하
는 중앙아시아 진출의 모색, 중국의 서부대개발 지원을 통한 중국 현지에서의 대중앙아시아 진출
여력의 확충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