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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처기업의 글로벌화 추진 실태화 시사점

저자 홍지승 발행일 제 호 (2012.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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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유럽과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등으로 국내외 거래장벽이 없어지고 있
는 가운데 국내 벤처기업이 협소한 내수시장의 성장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해외진출 강화가 시급하다. 이에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벤처기업을 대상으
로 수출, 해외투자 등 글로벌화 추진 실태와 애로사항 등을 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총 384개 벤처기업이 유효 응답한 실태조사 결과, 먼저 해외시장에 진출하려는
의지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와 달리 생산거점보다는 새로운 판매시장
확보 동기가 강하였다. 둘째, 해외수출 면에서 전략적 최대 수출시장은 비교적 다
변화되어 있으나, 경쟁상대는 중국·대만계 또는 한국계 기업이며, 관련정보·경
험 부족 등 다양한 애로를 호소하고 있다. 셋째, 해외투자 면에서는 중국 등 동아
시아 권역에 대한 관심이 많은 가운데, 해외진출 초기 또는 조업·가동 등 추진단
계에 따라 애로요인이 달리 나타났다. 넷째, 해외진출에 따른 경영성과에 대해 만
족도가 전반적으로 높은 편이나, 관련정보, 자금 등 일부 지원정책에 대해서는 개
선을 요망하고 있다.
이상의 실태분석 결과, 벤처 업계의 높은 해외진출 수요의 현재화, 기술력 등 기
업경쟁 우위의 공고화, 정보·자금·인력 등 해외진출 시 애로타개 정책의 벤처기
업과의 적합성 제고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