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KIET 산업경제

  • 보고서
  • 정기간행물
  • KIET 산업경제

중소·중견기업 수출확대 혁신방안

저자 노용석 발행일 제 호 (2016.03.10)
원문 pdf 
최근 우리 수출환경은 과거와는 다른 변화된 상황에 직면해 있다. 글로벌 저성장 고착화, 저유가, 중국경제 부진 등으로 세계교역 둔화가 개선되기는 어려울 전망1)인 가운데 미국의 금리인상에 따른 글로벌 유동성 축소, 중국경제의 경착륙 우려 등 시장의 불확실성도 증가하고 있다. 또한, 페이팔, 알리페이 등 글로벌 결제수단 등장과 물류시스템 진화로 국경 간 전자상거래가 급증2)하면서 해외직구가 일상화되고, 온라인 유통채널에서 먼저 인지도를 확보한 후 오프라인 유통망으로 진출하는 등 새로운 무역패턴이 확대되고 있다. 한편, 반도체·자동차 등 기존 13대 주력품목 외에 유망소비재, 의약품, 농수산물 등 신규 품목이 높은 수출 증가를 기록3)하는 등 수출품목도 다양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된 환경하에서 중소기업청을 비롯한 수출지원 기관들은 다음과 같은 당면과제에 직면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