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KIET 산업경제

  • 보고서
  • 정기간행물
  • KIET 산업경제

혁신창업 생태계 현황과 발전방향

저자 조희수 발행일 제 호 (2018.02.21)
원문 pdf 

혁신적 아이디어나 사업모델,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하는 혁신창업은 산업구조를 고도화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함에 있어 핵심이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이 본격적으로 확산되는 미래를 대비하고 우수한 인재에 의해 국가 경쟁력이 결정되는 시대를 준비하는 효율적인 수단이라는 점에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고 세계 각국도 중요 정책으로 다루고 있다.
미국은 실리콘밸리를 비롯하여 보스톤 등에서 조성된 벤처창업 생태계를 바탕으로 많은 창업성공 사례가 탄생되고 있으며, 정부도 ‘Startup America Initiative’ 정책을 발표하는 등 혁신창업 생태계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이스라엘은 우리나라 국토 면적의 5분의 1에 불과하지만 세계 300여개 글로벌 기업이 앞 다투어 연구센터를 짓고, 4차 산업혁명 관련 스타트업만 7,000여개에 이르는 중동의 실리콘 밸리로 불린다. 국가도 창업에 초점을 맞춘 창업국가를 지향하고 있으며 철저히 국제화 전략을 추진하여 나스닥 시장에 미국 다음으로 많은 기업을 상장시키고 있다.
또한, 중국은 ‘대중창업, 만인혁신’ 기치 아래 혁신창업이 매우 활발하다. ICT 중심의 베이징 중관촌, 제조 중심의 심천지역 외에 최근에는 청두지역을 창업생태계로 집중 조성하고 있다. 그 외 유럽의 각국에서도 창업생태계가 활성화되고 있다.
영국의 런던, 워터루 지역이나 에스토니아의 탈린지역, 노키아 이후 범국가적 창업으로 활로를 찾고 있는 핀란드의 헬싱키 지역 등 다수의 국가에서 혁신창업 생태계를 조성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