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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산업의 아세안 진출 현황과 시사점 - 유통 및 금융부문을 중심으로 -

저자 하준 발행일 제 호 (2012.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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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아세안 국가들에서 중산층이 확대되고 내수시장 활성화가

진행됨에 따라 한국 기업의 진출 방식도 변화하고 있다. 아세안

국가들을 저임금에 기반한 생산기지로만 활용하던 기존의 전략

에서 벗어나 확대되는 내수 소비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다. 또, 한류열풍으로 한국산 제품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면서 제조업 상품 수출뿐 아니라 유통, 프랜차이즈,

금융 등 서비스업종에서도 대아세안 진출을 적극적으로 시도하고

있다. 향후 대다수의 동남아 국가에서 서비스화 진전이 가속될

것이라는 전망하에 중국과 일본의 진출도 본격화되고 있어 아세안을

대표적인 신흥거점으로 삼아야 할 우리로서는 더 이상 시장 진입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다. 때마침, 포화상태인 국내 유통시장을 벗어나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유통 글로벌화에 대응하기 위한 국내

유통업체들의 노력이 맞물려 2000년대 후반부터 아세안 시장 진출이

시작되었고, 국내 금융사들의 공략도 본격화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