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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TV산업의 지속성장조건과 과제

저자 이경숙 발행일 제 호 (2013.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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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금융위기 이전까지 우리나라 디지털TV산업 성장에 기여한 상위요소는 자
원 활용(0.473)으로서 프로세스(0.331)와 산업생태계(0.196)보다 높았다. 하위요
소별로는 1위 제조경쟁력, 2위 양질의 기획/디자인 인력과 R&D 인력자원, 3위
효율적인 생산방식, 4위는 지속적인 투자를 가능하게 한 재원 확보 등의 순이다.
향후 계속 성장을 위해서는 산업생태계(0.447)가 자원(0.370)과 프로세스(0.183)
보다 중요한 조건이며, 하위요소별로는 1위 보완적 산업과의 연계, 2위 기술, 3위
브랜드/디자인, 4위 후방산업과의 연계 등의 순이다.
향후 성장조건에 대한 우리나라 기업/산업의 역량(경쟁력)은 대부분 열위 상태이
다. 특히 중요도 1순위인 보완적 산업과의 연계 역량은 가장 낮은 수준으로서 향
후 성장의 제약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스마트 3DTV
시범사업 추진, 소프트웨어 및 3D 콘텐츠산업 육성 기반 강화, 초고속 네트워크
투자 확대, 후방산업 경쟁력 강화, 융합형 연구개발시스템 구축 등의 정책 추진
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