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KIET 산업경제

  • 보고서
  • 정기간행물
  • KIET 산업경제

[해외 석학 코너] 미-중 무역전쟁: 러시아의 대외 교역 및 관련 정책에 대한 시사점

저자 세르게이 수트린, 니키다 노마긴, 번역 : 이상현 발행일 제 호 (2020.04.23)
원문 pdf 

현재 미-중 통상관계는 국제 사회 구성원들에게 많은 우려를 야기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본고는 미-중 무역전쟁이 러시아에 미치는 영향을 무역효과(trade effect)와 무역정책효과(trade policy effect)측면에서 분석한다. 러시아의 대미, 대중 수출 구조의 차이는 무역수축(trade contraction)과 무역전환(trade diversion) 등 명확한 무역효과를 발생시키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러시아의 대중 농산물 수출의 경우 예외적으로 뚜렷한 증가세가 나타나고 있다. 미-중 무역전쟁은 무역정책효과(trade policy effect) 측면에서 러시아에 큰 도전적 요인이다. 미국의 자국 우선주의 정책(America First)은 현 글로벌 거버넌스 시스템의 후퇴 가능성을 높이며 미국의 영향을 줄이기 위한 지역단위 제도 또는 프로젝트의 추진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러시아도 북극해와 중국 해상실크로드와의 연결을 위해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해외 의존도가 높은 제조 모델로 인해 미-중 무역전쟁에 따른 불확실성에 직면해 있다. 고객과 제품의 다각화를 통한 대처라는 측면에서 한-러 경제관계 확대 가능성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