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KIET 산업경제

  • 보고서
  • 정기간행물
  • KIET 산업경제

우리나라 주요산업의 대중 수출확대 전략

저자 서동혁 발행일 제 호 (2009.02.28)
원문 pdf 
미국발 금융위기가 확산되면서 우리나라의 최대 수출시장인 중국에 대한 수출 감소 추세는 산업활
동 전반에 큰 위협이 될 것이므로 중국의 강력한 경기부양책 추진을 적극 활용하여 대중 수출 전략
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 대중 수출의 패턴은 입지격차형, 기술격차형, 생산능력격차형 등으로 특징지어질 수 있
는데, 기술격차형과 생산능력격차형 업종의 경우 대중 수출 기회가 확대될 가능성이 클 것이다. 또
한 한국의 수출과 중국의 수출간에는 매우 강력한 상관관계가 존재하고 있다. 한국의 대중국 수출
과 중국의 총수출 간에는 주요업종에서 90 이상의 강한 상관계수가 나타났으며, 한국의 총수출과
중국의 총수출도 여전히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대중 수출 확대를 위해서는 차별화를 통한 전략적·체계적 대응, 적극적 내수시장 개척 등을 기본전
략으로 설정하고 다음과 같은 세부전략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첫째, 중국 내 토종기업이나 외국
계 수요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획기적으로 강화할 필요가 있다. 둘째, 고부가가치 틈새시장 개척을
위해 고부가가치 제품의 현지수요를 개척하고, 제품-서비스의 결합 판매를 촉진해야 할 것이다.
셋째, 중국 내 안정적 수요확보 전략의 하나로 현지의 주요 수요처에 대한 자본참여를 적극 검토
할 필요가 있다. 넷째, 경기부양에 적극 대응하여 특히 내구 소비재, 건설관련 인프라(중간재) 등
에서의 수요 대응이 요구된다.
이 밖에도, 공동브랜드 전략으로 현지시장의 국내시장화 모색, 장비의 담보활용 방안 강구, 수출비
중이 큰 업종 중심의 현지시장 변동 모니터링, 중국 내 공급부족 제품의 타깃시장화 등을 통해 대
중 수출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