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KIET 산업경제

  • 보고서
  • 정기간행물
  • KIET 산업경제

산업창조화시리즈) 패션디자인과 ICT 융합 활성화를 통한 패션의류산업의 신성장 전략

저자 박훈 발행일 제 호 (2014.06.10)
원문 pdf 
패션의류산업은 국내외 시장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부가가치 및
고용창출력이 높은 수준을 나타내는 등 창조역량이 높은 산업이다. 하지만 국
내 패션의류산업은 디자인 열세, 글로벌 브랜드 부재, 차별화 제품 개발력 미
흡 등으로 글로벌 고부가가치 시장에서 선진국의 벽을 넘지 못함으로써 지속
적인 성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국내 패션의류산업이 글로벌 고부가
가치 시장 개척을 통해 성장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패션디자인력 강화
를 통한 제품 고부가가치화와 우리나라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 ICT 융합을 통
한 신성장동력 창출이 필요하다.
우선 인디 디자이너 및 중소 패션브랜드 업체의 창작활동 활성화를 위한 디자
이너 시제품 제작 지원, 현장 수요를 반영한 패션디자인 교육시스템 구축, 인
디 디자이너들의 창업 보육 지원, 인디 디자이너 및 중소 패션브랜드 업체들
의 전시·홍보 지원을 통해 패션디자인 능력을 제고시켜야 할 것이다.
또한 패션과 ICT 융합 신성장 동력을 창출할 수 있도록 ICT 융합 스마트의류
원천기술 개발, IT-섬유패션 융합 연구기반 구축, 제품 표준화 및 신뢰성 평
가·인증 시스템 구축, 스마트의류 제조장비 개발 시스템 구축 등 패션과 ICT
융합 활성화 기반구축이 필요하다.
드라마와 K-pop을 중심으로 한 한류의 영향으로 중국, 베트남 등 아시아에
서 한국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가 제고되고 있으으로, 한류·K-pop과 패
션의 융합화를 통한 한류마케팅을 통해 아시아 패션허브의 역할을 수행해
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