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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1인 미디어시장 현황 및 발전 가능성

저자 박지혜 발행일 제 호 (2017.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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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과 인터넷의 확산에 따라 1인 크리에이터가 콘텐츠를 생산하고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공유하는 1인 미디어가 각광받고 있다. 이는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중국 등 세계적인 현상으로 떠오르고 있다. 국내 1인 미디어 관련 시장은 해외 국가들에 비해 확산 시기가 늦어 아직은 초기 시장의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콘텐츠의 유연성, 양방향 소통과 같은 특징과 스타 크리에이터의 등장에 따라 1인 크리에이터의 공급과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1인 크리에이터에 대한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이를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다중채널네트워크(Multi Channel Network) 사업 역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MCN 사업의 경우 소속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유통 채널 다각화, 제작 및 마케팅 지원 등을 통해 크리에이터와 수익 배분뿐만 아니라 크리에이터와 협업하여 다양한 수익모델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MCN 사업의 다양한 수익 모델과 사업 확장의 용이성에 따라 기존의 콘텐츠 사업자들뿐만 아니라 포털 업체, 이동통신사들까지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1인 미디어 콘텐츠의 확산 및 현재의 관련 시장의 성장을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기반 구축이 필요하다. 우선은 콘텐츠 소비자가 광범위하기 때문에 이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 및 창작자 발굴이 중요할 것이다. 또한 새롭게 등장한 시장이므로 창작자 및 소비자들을 보호할 수 있는 관련 규정 마련 및 수익원 확보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이 뒷받침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