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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수출역량을 통해 본 신성장산업 선정 방안

저자 박문수 발행일 제 호 (2019.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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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상품공간(product space) 모형을 기반으로 수출상품별 경쟁력을 확인하고, 미래 성장산업 식별을 위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먼저, 우리나라 수출상품의 핵심역량과의 적합도는 전반적으로 1992~2004년에 감소한 후 2004~2016년에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우리나라의 핵심역량과 가장 부합하는 상품들인 순밀도 상위 상품들조차 가치상승여력이 대부분 0보다 작아 추후 성장잠재력이 높지는 않은 상품들로 확인되었다. 이를 통한 시사점을 보면, 우리 경제의 산업구조 고도화와 지속적인 성장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존 산업과의 연계성이 높으면서 복합성이 높은 상품 생산에 필요한 핵심적인 기술이나 지식, 혹은 자원을 보유한 산업을 신성장산업의 대상으로 먼저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 본고는 박문수·고대영·김바우·박진(2018), 「우리나라 수출구조의 동태적 변화와 경쟁력에 관한 연구」, 산업연구원의 내용 일부를 재정리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