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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스크린골프시장 해부

저자 김화섭 발행일 제 호 (2017.0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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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가 곳곳에 스크린골프장이 들어서면서 골프에 대한 접근이 종전에 비해 크게 수월해졌다. 이에 따라 골프연습장의 경제적 가치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를 반영하여 본고에서는 스크린골프장의 시장규모 및 향후 전망 등에 대해 알아본다. 시장 크기 추정은 시장가치망 원리(본원시장+파생시장)가 이용된다. 스크린골프장시장 크기는 약 1조 200억원으로 필드골프시장 크기의 3조 1,650억원의 32% 정도에 이른다. 그러나 동 규모는 실외연습장(8,122억원), 실내연습장(1,430억원)을 크게 능가한다. 뿐만 아니라 실내외 연습장과 KPGA 및 KLPGA 등 프로골프를 아우르는 시장과도 규모면에서 필적한다(이상 2015년, 본원시장 기준). 즉 스크린골프장은 필드골프와 함께 전체 골프시장을 견인하는 쌍두마차 역할을 한다. 그러나 최근 스크린골프는 타석수 정체 및 감소를 거듭하고 있어 성숙기에 접어든 것으로 평가된다. 이에 따라 스크린골프시장의 변화 또한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서비스 고급화 및 차별화, 사업다각화, 기술응용을 통한 신시장(골프 이외의 종목)개척 등이 활발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기술응용을 통한 신시장개척 전략에는 기술개발(R&D), 사업자 확보 등의 과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에서 기술지도 및 금융 등의 정책수요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