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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산업의 해외직접투자 전략

저자 박훈 발행일 제 호 (2003.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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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경제는 한편으로 글로벌화가 급진전되고 있는 가운데 다른 한편으로 지역 블록화가 심화되면서 경제 블록간 새로운 무역장벽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인 환경변화에 적절히 대처하기 위해서는 과거의 비용절감에 급급했던 해외직접투자 전략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장점유율 확대에 포커스를 맞추는 글로벌 최적 생산체제의 구축이 시급하다. 즉, 목표(target) 수출시장을 정하고, 각 시장 특성에 맞는 제품을 신축적으로 생산ㆍ공급할 수 있도록 목표시장별 글로벌 소싱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우선 대중국 및 대인도 직접투자가 이제까지의 비용절감을 목적으로 하는 투자패턴에서 벗어나, 시장접근을 위한 투자 위주로 전환되어야 할 것이다. 미국시장접근형 직접투자 대상국가도 이제까지의 미국의 무역특혜 대상국에서 벗어나 미국에 대한 직접투자를 더욱 강화하는 한편, 베트남, 아시아 및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지역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폴란드, 체크 등 동유럽국가 진출을 통해 EU 시장점유율 확대는 물론이고 러시아 시장 공략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중장기적으로 남북관계 정상화에 따라 투자여건이 개선될 것에 대비해 북한에 대한 세부적인 투자전략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