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KIET 산업경제

  • 보고서
  • 정기간행물
  • KIET 산업경제

천연가스 개발과 생산의 국민경제적 효과-동해-1 가스전 개발과 생산을 중심으로-

저자 임동순 발행일 제 호 (2004.11.24)
원문 pdf 
기후변화협약의 진전과 고유가의 지속 등으로 주요 생산요소로서의 에너지 자원에 대한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경제 및 산업 활동에 필수적인 중간투입 원자재 및 최종소비재인 에너지 자원을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최근 유가상승의 사례에서와 같이 변화하는 국제에너지 시장의 불확실성에 의하여 크게 영향을 받는다.

2004년 11월 우리나라는 계획적인 개발 및 투자활동을 통하여 울산 동해-1 가스전 개발에 성공하였으며, 울산 및 경남지역에 천연가스를 공급하기 시작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동해-1 가스전 자원개발의 경제적 효과를 산업연관관계를 바탕으로 분석하여 정량적 결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자원개발 산업이 미치는 다양한 효과 및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동해-1 가스전 개발 및 탐사, 생산활동은 국내 최초의 국내기술진 주도하의 석유에너지 개발 성공이라는 기본적인 의의와 함께 수입대체, 연관 산업의 파급효과 등 다양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최근 급증하는 천연가스 수입의 일부를 수입대체하는 효과도 비교적 큰 규모로 산출되었다. 또한 수급상 불투명성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2000년대 후반~2010년대 초중반 기간 중 국내 천연가스 수급 안정에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되며, 생산거점이면서 주 공급대상인 울산 지역경제의 안정적 성장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천연가스생산업 신규진입의 국민경제적 효과 분석결과에 따른 몇 가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우선 천연가스 관련 투자 지출 및 생산활동의 파급효과는 일반적인 제조업의 파급효과에 비교할 수 있는 유발효과를 제시하고 있다. 또한 투자 지출의 효과는 국내 관련 산업의 경제활동을 진작시키는 한편 기술 및 경험 축적으로 인하여 경쟁력 제고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에너지 자원을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는 우리나라의 경우 자체 에너지 자원의 생산 및 공급효과와 함께, 엔지니어링, 중공업, 금속제품업 등의 산업경쟁력 배양이라는 효과도 동시에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