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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ET 산업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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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제조업의 지식서비스 활용실태와 정책적 시사점

저자 김홍석 발행일 제 호 (2009.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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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경쟁 격화와 공급사슬 복잡성 심화 그리고 고객의 요구 증대 등 제조업 환경변화를 맞아 제
조업체들은 기존의 제품 우위에서 이제는 서비스 우위(Service Excellence)를 통한 경쟁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 우위 확보는 제조업체 자체적인 서비스 개발이나 혁신과 함께 외부
지식서비스 아웃소싱을 통해 이루어진다.
본고에서는 우리나라 제조업의 서비스 우위 확보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제조업의 지식
서비스 활용실태를 한국은행의 투입산출표와 산업연구원의 제조업체 실태조사를 통해 분석하였
다. 분석결과 제조업의 지식서비스 아웃소싱 비율은 증가하고 있으나 아직 높은 수준은 아니고 특
히 전문지식서비스 아웃소싱 비율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제조업체들은 아웃소싱 추
진단계 중 처음 추진단계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고 아웃소싱 서비스의 경영성과에 대한 기여
도에 대해 만족도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조사결과는 첫째, 제조업체의 지식서비스
아웃소싱 활성화, 둘째, 제조업체의 지식서비스 아웃소싱 구조고도화와 이를 위한 제조업체 지식
서비스 흡수능력 강화 및 지식서비스업체의 지식서비스 개발역량 강화, 셋째, 제조업체의 지식서
비스 수요 개발에 초점을 둔 정책방안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