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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환경상품의 대중국 교역구조 특징 분석 및 시사점

저자 곽대종 발행일 제 호 (2015.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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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세계경제발전 역사상 유례가 없을 정도로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루고 있다. 중국은 경제성장에 따라 악화되고 있는 자국의 환경오염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최근 환경 규제수준을 대폭 강화한 신환경법을 발효하였다. 중국은 현재 대규모의 환경관련 투자를 추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환경산업의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대중국 환경상품 수출 기회는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나 최근 국내환경상품의 대중국 수출은 다소 악화되고 있으며 수입도 증가하고 있다. 물론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일본 환경상품의 대중국 교역구조에 비해 우리나라는 아직 양호한 실
정이나 향후 급속히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중국 환경상품시장을 겨냥하여 수출확대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의 모색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를 위해 산업내 분업구조 차원에서 저부가가치이면서 낮은 단가의 제품 영역으로부터 고부가가치이면서 높은 단가를 유지할 수 있는 분야에 특화하는 전략을 추
진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는 환경상품 자유화 논의 등을 적극 활용하여 국내 환경상품의 대중국 진출 전략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