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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산업의 지식경쟁력 강화 방안

저자 박훈 발행일 제 호 (200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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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국내 타이어산업은 과거와 같은 높은 성장은 어렵겠지만, 업계의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 등
에 힘입어 안정적인 성장세는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타이어산업은 앞으로 급변하고 있는 국제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국내외
타이어업체들과 다방면에서 전략적 제휴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 특히 국내 타이어업체들이 고부가
가치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기술수준이 높은 선진 업체들과의 기술제휴 등을 추진해야 할 것
이다. 국내 타이어 생산업체들은 높은 인건비 상승에 따른 가격 경쟁력 및 생산성 약화를 극복하
기 위해서는 생산 자동화율을 더욱 높일 뿐만 아니라 인건비가 낮은 중국, 인도네시아 등지로의 생
산설비 이전을 확대해야 할 것이다. 국내 타이어업체들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도록 광고
등 홍보활동을 더욱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미국의 경우는 자동차 타이어 전문판매업
체를 통한 판매활동도 강화해 나가는 한편, EU 지역은 소매상에 대한 직접 판매체제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