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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발산업의 지식경쟁력 강화 방안

저자 박훈 발행일 제 호 (200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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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신발산업은 80년대 후반까지 단일 품목으로 40억 달러를 수출하면서 전략수출산업으로서의
위치를 차지하였으나, 80년대 후반 이후 인건비 상승과 인력부족 심화 등으로 인한 국제경쟁력 약
화로 90년대에 들어와 생산이 연평균 11%나 감소하는 등 생산기반이 크게 약화되었다. 국내 신발
산업이 앞으로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소비자들의 기호 및 해외시장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생산체제를 갖추는 일이다. 이를 위해 우선 수출시장별 수요패턴에 적합한 고유상
표 개발과 함께 짧은 납기와 다품종 소량주문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유연생산시스템을 구
축해야 할 것이다. 국내 신발업체들은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하여 꾸준한 기술개발과 함께 전문 디
자이너 및 신발전문 기술인력을 양성해야 할 것이다. 국내 신발업체들은 해외 디자인 업체 등과 제
휴하여 디자인 개발 등의 제품기획과 국내 기술의 접목을 통해 신제품 개발을 추진하고, 효율적인
해외투자로 고급품은 국내에서, 범용품은 해외에서 생산하여 국내외 시장에 판매하는 글로벌 전략
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특히, 장기적으로 북한에 대한 투자 확대를 통해 범용품의 북한 생산을 추
진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