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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를 이용한 중국시장 접근 전략

저자 이석기 발행일 제 호 (2003.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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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경제발전과 이에 따른 소득규모의 향상으로 중국시장은 막대한 인구와 구매력을 겸비한 세계 최대의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다. 한국 입장에서도한국 대중문화가 중국인, 특히 신세대들에게 어필하고 있는 것은 신세대를 중심으로 한 중국인들의 대중문화 욕구를 중국 문화산업이 충족시켜 주지 못하고 있으며, 홍콩, 대만이 더 이상 중국에 대한 문화기지로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된 상황에서 댄스음악을 비롯한 한국의 대중문화가 신세대들에게 어필하고 있기때문이다. 중국 신세대 의식의 이중구조와 한ㆍ중 문화의 근접성, 음악, 드라마,영화 등 다양한 문화 장르의 상호작용, 불법 복제품과 초고속 인터넷의 보급 확대 등도 한류 현상에 긍정적으로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한류를 통해서 중국시장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중국 문화산업의 특성을 이해하고, 현지 사정에 적합한 진출전략을 수립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정부, 기업, 공공부문의 역할분담이 필요하다. 한류를 지속시키고 확산시키기 위해서 대중문화계는 다양한 문화 컨텐츠의 개발과 대중문화 기업의 국제경쟁력 확보 등을 통한 대중문화 산업의 경쟁력 확보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며, 정부는 대중문화 인프라 확충, 인력 양성, 제한적인 자금지원 등을 통해 대중문화의 국제 경쟁력을 제고시킴으로써 한국 대중문화의 중국 및 아시아 진출을 간접적으로 지원해 나가는 역할분담이 요구된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