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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의류산업의 수출입 진단과 정책적 시사점 - 수출, 7년 만의 증가 반전 -

저자 이임자 발행일 제 호 (2008.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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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섬유·의류 수출은 2006년 130억 달러에서 2007년 132억 달러로 전년비 1.8%의 성장률
을 기록하며 2000년 이후 7년 동안의 부진을 딛고 증가세로 반전되었다. 수입은 2000년 이후 2006
년까지 연평균 8.1%의 성장률을 기록하였으며, 2007년 수입증가율은 11.1%로 더욱 높아졌다. 그
결과 2007년 무역수지는 수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수입 확대로 흑자규모는 2006년 55억 달러에서
49억 달러로 감소하였다. 2007년 섬유·의류의 수출확대는 편직물이 견인하고 있으며, 최대 수입품
은 의류로 전체 수입의 50%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 섬유·의류제품은 주요 수출시장
에서의 시장지배력이 낮아지고 무역수지 흑자규모가 작아지는 등 수출경쟁력은 지속적으로 약화
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수출이 증가세로 반전되고 글로벌시장에서 최대의 경쟁국인 중국과의 수
출제품 경합 정도가 낮아지는 추세로 국내 제품의 중국산 제품과의 차별화 정도가 강해지는 등 국
내 섬유·의류산업의 경쟁력 강화 추세가 점진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향후 국내 섬유·의류산
업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수출 확대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제품 차별화·고부가가치화, 한·미 FTA
의 조속한 비준, 자가브랜드 구축, 해외 마케팅 역량 강화, 남북경협 활성화 등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