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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섬유시장에서 한국과 주요 경쟁국들의 경합관계 분석과 정책적 시사점

저자 박훈 발행일 제 호 (2011.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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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우리나라 섬유산업의 최대 수출시장인 동시에 최대 투자 대상국이다. 중국은 소득수준 향
상에 따른 내수시장 확대로 수입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면서 우리 업체들에 기회의 땅으로서의
역할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우리 업계는 경쟁국은 물론 후발 개도국들과의 경쟁 심화로 중
국시장 확보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중저가품 시장에서 태국, 인도네시아 등 후발 개도국들
의 추격이 거세지고 있고, 우리의 경쟁국인 대만도 차별화 소재에 투자를 확대하여 산업구조 고도
화를 추진하면서 우리 산업과의 경쟁관계가 심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중국이 12차 5개년 계
획 기간에 추진할 질적 고도화 정책도 우리 섬유산업에 위협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다 중국 고부가가치 시장에서는 신기술·신소재 및 디자인 개발력 미흡 등으로 일본, 미국,
이탈리아 등의 벽을 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섬유산업은 태국, 인도네시아 등 후발 개도국들의 추격을 극복하고 대만 등 경쟁국과
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뿐만 아니라 일본, 미국 등이 점유하고 있는 고부가가치 시장을 개척할
수 있도록 고부가가치·차별화 제품 중심의 산업구조 고도화를 추진하는 동시에 중국시장 진출 확
대 전략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