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KIET 산업경제

  • 보고서
  • 정기간행물
  • KIET 산업경제

중국 가공식품 시장의 성장, 변화와 우리의 대응

저자 이준, 조영삼, 최재영 발행일 제 호 (2014.02.20)
원문 pdf 
중국 내수 가공식품 시장은 최근 가공식품 수요의 폭발적 증가에 힘입어 크게
성장하고 있다. 향상된 경제수준에 힘입어 소비자의 식품 수요 기준은 빠른 속
도로 높아지고 있지만, 이에 대응하는 중국 로컬기업들의 양질의 제품 공급 능
력은 소비자의 높아진 수요를 채우기에는 아직 미흡한 상황이다. 수요와 공급
사이의 이 간극은 선진 식품제조 및 마케팅 기술을 가진 글로벌 식품기업들에
의해 메워지고 있으며, 한국의 식품기업들도 지금 그 대열에 있다.
현재 중국 내수 식품시장에서 우리 식품은 프리미엄 식품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글로벌 식품기업들과 현지인의 입맛과 가격 경쟁력을 내세운 중국 식품기업들
사이에 둘러싸여 있는데, 일부 세부 품목별로 우리 식품은 로컬 및 글로벌 식품
제조업체와 비교하여 경쟁 우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중국 소비자
들이 생각하는 한국식품에 대한 전반적인 이미지는 우호적인 것으로 판단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지극히 외관적인 측면에 머물러 있다. 제품 본연의 경쟁력
과 개별적인 브랜드 파워 없이 이러한 이미지만 가지고는 장기적 관점에서 지
속가능한 성장을 이뤄내는 것은 쉽지 않다. 다행히 우리는 지리적 인접성, 한국
문화 및 식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상대적 친화성 등 다른 경쟁국 기업과는 차
별화된 우리만의 강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한국식품의 시장지위 및 강·약점
에 대한 객관적인 인식에 기초하여 한국식품을 대표할 시장 영역과 제품군, 그
리고 브랜딩에 대한 체계적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