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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리운전 서비스시장의 이슈와 과제

저자 김천곤 발행일 제 호 (2016.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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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모바일 IT 기술의 발달로 일상생활의 다양한 분야에서 서비스 이용자(수요자)의 요구에 맞춤
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디맨드(on-demand) 서비스가 발달하고 있다. 연간 2조~3조원 규모
로 작지 않은 시장규모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대리운전 서비스는 가장 일반화된 생활
밀착형 온디맨드 교통서비스 중의 하나로 대리운전 업체가 기사와 손님을 중개해 주는 플랫폼 비즈
니스 모델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대리운전 시장의 참여자는 일반적으로 소비자, 대리기사, 대리운
전 업체(콜센터), 프로그램 업체로 구성된다. 대리기사나 대리운전 중개업체는 자유업으로 시장진
입에 제약이 거의 없어 절대 다수의 영세 사업체와 기사들로 구성된 반면, 프로그램 업체는 기술과
자본을 필요로 하는 진입장벽이 존재한다. 대리운전 서비스와 같은 온디맨드 O2O 서비스의 성공
및 시장확대를 위해서는 온라인의 장점과 오프라인의 장점을 결합한 새로운 서비스 발굴과 수익모
델을 통한 고객가치 창출과 수익시장 규모의 확대가 필요하다. 또한, 대리운전 서비스시장 참여자
들 간의 대리운전 기사, 대리운전 업체(서비스 중개 플랫폼 업체), 프로그램 업체들 간의 경쟁과 협
력을 통한 상생노력과 업계의 자율적인 규제(self-regulation) 노력이 필요하다. 정부는 단순히 대리
운전 서비스시장이 아니라 온디맨드 O2O 서비스산업의 활성화 차원에서 다양한 온디맨드 서비스
제공 아이디어를 사업화하는 O2O 서비스 제공자(스타트업)의 다양성 확보 및 건강한 O2O 생태계
조성을 위해 O2O 서비스시장에 대한 관심과 정책적 지원을 검토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