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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커넥티드카 산업경쟁력 현황과 시사점

저자 김승민 발행일 제 호 (2017.0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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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IT·네트워크 기술이 자동차에 적용된 커넥티드카가 새로운 시장 아이템으로 부상하고 있다. 아직 관련 시장은 초기 형성 단계이나 IT 및 자동차 기업들이 시장선점을 위해 적극적으로 투자하면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주요 자동차 및 IT 대기업을 중심으로 투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업종 간 협력 및 인수합병 사례가 늘고 있다. 한편, 세계 최대 자동차시장인 중국에서도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IT 기업을 중심으로 자동차 기업과의 협력 및 연구개발 투자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중국은 주요 기술경쟁력에서 우리나라에 비해 뒤처져 있으나 거대 IT 서비스 기업의 대규모 투자로 커넥티드카 서비스 및 콘텐츠 분야에서는 경쟁우위에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우리나라 커넥티드카 산업경쟁력 제고를 위한 전략으로는, 첫째, 커넥티드카의 경쟁력 수준을 파악하고 경쟁우위에 있는 분야에 대한 중국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
경쟁우위인 완성차 제조나 전장부품 분야의 커넥티드카 관련 기술개발 및 중국시장 진출을 정책적으로 지원하여 중국 내 커넥티드카 시장점유율을 확보해야 한다. 둘째, 커넥티드카 국제 기술표준수립을 위해 한·중 간 기술표준 인증분야 협력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특히 전자소자, 센서, 자동차 반도체칩, 인터넷기술 등 핵심기술과 부품 분야의 국제협력이 필요한 상황으로, 동 분야 비교우위를 확보한 한국은 중국과 윈-윈 협력의 가능성이 존재한다. 셋째, 자동차-IT 기업 간 협력을 통해 커넥티드카 서비스 분야를 육성해야 한다. 중국은 거대 IT서비스 기업을 중심으로 커넥티드카 서비스 분야에 다각도로 투자하고 있지만, 국내의 경우 관련 서비스에 대한 투자가 부족하여 향후 중국기업의 국내 진출이 본격화되면 서비스시장이 잠식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나아가 커넥티드카 서비스 플랫폼 공동 개발 등 한·중간 협력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