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i-KIET 산업경제이슈

  • 보고서
  • i-KIET 산업경제이슈

중국 내수 식품시장의 성장 전망과 대응과제

저자 이준, 조영삼 발행일 제 561 호 (2013.07.04)
원문 pdf

○ 중국의 가공식품시장은 소비 지출액의 꾸준한 증가에 힘입어 고속 성장하고 있
으며, 도시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식품소비구조도 점차 서구적 유형으로 전환

 

 - 2011년 현재, 중국의 가공식품 수요는 1,404억 달러 규모로 조사되었으며,
2015년까지 연평균 11%의 속도로 성장할 전망

 

○ 현재 중국 내수식품시장에서 한국식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
났지만 식품안전, 맛, 제품 디자인 측면에서 일부 품목별로 경쟁 우위 및 성장 잠
재력을 확인

 

 - 한국식품은 유제품, 과자 및 베이커리, 면류, 인삼가공식품, 일부 음료제품
등에서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향후 성장 잠재력도 풍부한 것으
로 분석

 

 - 반면, 영유아식품을 비롯하여 즉석식품, 김치류, 소스 및 장류, 주류 등은 중
국 소비자들에게 인지도를 넓혀가고는 있으나, 여전히 교민시장이 주류

 

○ 우리 식품은 풍부한 성장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밀어내기, 소극적 투자, 단기적
성과에 치중한 경영 및 투자 경향 등의 문제들로 인해 중국 내수시장에서 더딘
성장을 보이고 있는 상황

 

○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 식품시장을 우리 식품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동력원으
로 만들기 위한 중장기적인 전략 마련이 필요한 시점

동일주제의 보고서

저자의 관련 보고서

보고서명 저자 발행일 조회수 원문
최근 중국의 창업벤처정책 동향과 시사점 조영삼 2015.08.10 14166 pdf
중소기업의 성장장벽 유형과 정책과제 조영삼 2015.04.09 30669 pdf
자동차부품산업의 해외진출에 따른 경쟁력 구조 및 성.. 김경유, 조철, 이.. 2014.12.29 32188 pdf
가치사슬 재편과 융합화를 통한 제조업의 新성장전략 서동혁, 이항구,.. 2014.12.24 36210 pdf
중소기업의 성장장벽 유형과 정책과제 조영삼, 양현봉,.. 2014.12.24 38877 pdf